"아무도 없었는데…" 6분 만에 눈앞에서 사라진 300억 [강진규의 BOK워치]

입력 2023-08-16 16:00   수정 2023-08-16 16:07

한국은행 보안구역, 건물 한켠에 있는 3개의 문을 통과하자 다수의 현금이 눈 앞에 나타났다. 5만원짜리 1만장을 묶은 돈 뭉치였다. 5억원짜리 한 뭉치가 컨베이어 벨트에 올라왔다. 무게와 모양을 체크한 후 이동한 돈 뭉치를 로봇팔이 팔레트에 차곡차곡 쌓기 시작했다.

6분쯤 지나자 60개 돈 뭉치가 팔레트에 쌓였다. 컨베이어 벨트가 다시 움직였다. 300억원은 그렇게 눈앞에서 사라졌다. 컨베이어 벨트에 현금이 올라온 이후 돈 뭉치를 직접 만진 사람은 없었다. '6분만에 사라진 300억원'은 사건사고는 아니었다. 한은이 이날 공개한 자동화금고시스템의 발권업무 처리 장면이다.
자동화시스템 구축한 한은
16일 한은은 자동화금고시스템 가동식을 열고 자동화된 발권업무 처리 과정을 공개했다. 한국조폐공사나 시중은행이 한은 금고에 현금을 입금하고, 또 출고하는 과정을 대부분 자동화했다. 금고에 입고할 때는 컨베이어 벨트에 현금을 올려놓기만 하면 모든 과정이 자동으로 진행된다.


자동검수기가 화폐의 시각정보와 무게를 식별해 검수하고, 팔레타이징로봇이 수납화폐를 팔레트에 자동으로 적재한다. 적재가 완료된 팔레트는 수직반송기가 옮긴다. 금고에 들어온 팔레트는 무인운반장치(AGV)를 통해 금고 내에 적재된다. 출고시에는 이 과정이 역으로 진행된다.

한은은 지난 2017년부터 자동화금고시스템 도입 추진계획을 짰다. 2020년부터 구축을 시작했다. 시스템 개발은 LG CNS가 맡았다. 기계 도입 등에만 수억원이 든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화시스템을 통한 발권업무가 시작된 것은 이달 8일부터다. 한은 별관을 신축하고, 본관을 리모델링하는 과정에서 금고까지 새롭게 단장한 것이다.

종전까지는 발권업무는 대체로 사람의 몫이었다. 두 사람이 직접 육안으로 화폐를 검수했고, 직원들이 직접 팔레트에 쌓았다. 이동은 지게차를 사용해야했다. 금고의 규모가 크더라도 지게차의 팔이 닿지 않는 위치에는 팔레트를 쌓기 어려웠다.


김근영 한은 발권국장은 "자동화금고 시스템의 도입으로 자동화율이 40%에서 70~80%까지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한은은 또 자동화금고시스템 도입 이후 지게차가 닿지 않는 곳까지 적재가 가능해지면서 금고 적재용량이 약 30% 가량 늘었다고 설명했다. 5만원권만으로 채우면 수십조원이 저장될 수 있는 규모다.
화폐없는 세상, 금고 확장 필요했을까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오전 가동식에 참석해 LG CNS에 감사패를 수여했다. 이 총재는 담당 직원들에게 "화폐수급여건과 유통환경 번화에 적극 대응해 국민들의 화폐사용과 경제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다만 화폐 사용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한은이 예산을 투입해 대규모 금고를 구축할 필요가 있었느냐는 지적도 나온다. 화폐없는 세상이 현실화하고,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개발도 추진 중인 상황에서 실제 현금의 사용이 급감한다면 애써 구축해놓은 시스템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같은 질문에 대해 김근영 국장은 "화폐사용이 줄어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실물 화폐의 본질적 기능이 있어서 완전히 없어질 수는 없다고 본다"며 "국민께 좀 더 나은 서비스를 하기 위해 자동화금고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